세상은 보는대로 존재한다
신발 사러 가는 날 ...
길에 보이는 건 모두 신발 뿐이다.
길 가는 모든 사람들의 신발만 눈에 들어온다.
사람 전체는 안중에도 없다.
미장원을 다녀오면 ...
모든 사람의 머리에만 시선이 집중된다.
그 외엔 아무 것도 안보인다.
세상은 내 마음 끌리는대로 있기 때문이다.
조화도 그게 가짜인줄 알때까진 진짜꽃이다.
빌려온 가짜 진주 목걸이를
잃어버리고는 그걸 진짜로 갚으려고
평생을 고생한 모파상의
어느 여인의 이야기도 이에서 비롯된다.
세상은 내가 보는대로 있기 때문이다.
세상은 있다고 또 다 보이는 것도 아니다.
있는 게 다 보인다면 대뇌중추는 너무 많은 자극의
홍수에 빠져 착란에 빠지게 될꺼다.
그러기에 대뇌는 많은 자극중에
몇가지만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인다.
선택의 기준은 그때 그때의
대뇌의 튠(TUNE)에 따라 달라진다.
정말 그 모든 걸 다 받아들여지게 된다면
나같이 머리나쁜 사람은 어쩌란 말인가,
고로 세상은 공평하다.
신나게 기분좋은 아침엔
날마다 다니는 출근길도 더 넓고 명랑해보인다.
그래서 휘파람이라도 절로 나오는 튠이 될땐
슬픈 것들은 아에 눈에도 귀에도 들어오질 않는다.
그러기에 내가 웃으면
세상이 웃는다고 하지 않던가...
세상은 우리가 보는 것만 보인다.
해변에 사는 사람에겐 바다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어느 저녁,
문득 바라다본 수평선에 저녘 달이 뜨는 순간,
아 ∼ 그때서야 아름다운 바다의 신비에 취하게 될 것이다.
세상은 내가 느끼는 것만이 보이고,
또 보이는 것만이 존재한다.
우린 너무나 많은 것들을 그냥 지나치고 있다.
느끼질 못하고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늘이, 별이, 저녘 노을이,
날이면 날마다 저리도 찬란히
열려 있는 데도 우리는 그냥 지나쳐 버린다.
대신 우린 너무 슬픈 것들만 보고 살고 있다.
너무 언짢은 것들만 보고 살고 있다.
그리고 속이 상하다 못해 좌절하고 자포자기까지 한다.
희망도 없는 그저 캄캄한 날들만 지켜보고 있다.
하지만 세상이 원래 어려운 것은 아니다.
어렵게 보기 때문에 어렵다.
그렇다고 물론 쉬운 것도 아니다.
우리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반 컵의 물은 반이 빈 듯 보이기도 하고
반이 찬 듯 보인다. 비었다고 울든지, 찼다고 웃든지,
그건 자신의 자유요 책임이다.
다만 세상은 내가 보는 것만이 존재하고
또 보는대로 있다는 사실만은 명심해야겠다.
내가 보고 싶은대로 존재하는 세상이 그래서 좋다.
비바람치는 캄캄한 날에도 저 시커먼 먹구름장을
꿰뚫어볼 수 있는 여유의 눈이 있다면,
그 위엔 찬란한 태양이 빛나는 평화스런 나라가 보일 것이다.
세상은 보는대로 있다. 어떻게 보느냐...
자신의 책임이다.
-이 시 형 의 "세상은 보는대로 존재한다"에서-
그래서 화엄경에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라고 했고 이를 터득한 원효대사가
득도(得道)의 경지에서 외친 말이기도 합니다.
또 우리는 성장하면서 세상을 보는 안경을 씁니다.
그 안경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자기의 소유가 됩니다.
그 때의 안경의 렌즈는 가치관이 내장 되어 있습니다.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는 안경도 있고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는 안경도 있습니다.
우리의 정치인 중에는
좌파의 안경를 쓴 사람도 있고
우파의 안경을 쓴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보는 세상의 관점의 안경이
나만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라면 어느 안경이든
상관이 없는 일이지만...
남에게 영향을 주는 자리에 있는 사람은
보편 타당한 가치의 랜즈를 낀 안경을 쓰는 일이
더 없이 중요한 것임을 말해주고 싶습니다.
개인의 생활의 측면에서 본다면 어떤 마음으로 살 것인지
그 것은 오로지 당신의 선택할 문제입니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안 보이는 것을 찾아보고
눈 앞만 보는 것이 아니라 멀리 볼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