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허물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정도의 차이지.
큰 눈으로 보면 모두가 거기서 거기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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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해자건 피해자건 돌려세워놓은 뒷 모습은
모두가 똑같은 인간의 모습이고,
저마다 인간적인 우수가 깃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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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자신이 저지른 허물을 얼마만큼
바로 인식하고 진정한 뉘우침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인간의 자질이 가늠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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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상에서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권력도 금력도 명예도 체력도 사랑도 증오도
모두가 한때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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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어떤 직위에 일에 나아가고 물러남도
그런줄 알고 진퇴를 한다면 분수 밖의
일에 목말라 하며 연연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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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은 나목(裸木)이 늘어가고 있다.
응달에는 빈 가지만 앙상하고,
양지쪽과 물기가 있는 골짜기에는
아직도 매달린 잎들이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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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가 지나도 떨어질 줄 모르고
매달려 있는 잎들이 보기가 민망스럽다.
때가 되면 미련 없이 산뜻하게 질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빈자리에 새 봄이 움이 틀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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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은 필 때도 아름다워야 하지만,
질 때도 또한 아름다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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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지는 꽃도 또한 꽃이기 때문이다.
죽음은 생의 종말로 생각 한다면 막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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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죽음을 새로운 생의 시작으로도
볼 줄 안다면, 생명의 질서인 죽음 앞에
보다 담담해질 것이다.
다 된 생에 연연한 죽음은 추하게 보여
한 생애의 여운이 남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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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밝으면 말끔히 쓸어내어
찬 그늘이 내리는 빈 뜰을 바라보고 싶다.
- 법정 스님의 텅빈 충만中에서-
우리가 낭비할 시간이 없다는 것을 깨닫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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