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든 / 첼로협주곡 1번 Haydn, Cello Concerto C major Hob.VIIb:1 Franz Joseph Haydn 1732-1809
Joseph Haydn - Cello Concerto No. 1 (Mstislav Rostropovich) Mstislav Rostropovich plays this work whith the Orquesta Sinfónica de Radiotelevisión Española (Spanish Radio and Television Symphony Orchestra). Madrid. Teatro Real. 22.11.1985
현악기의 협주곡은 바이올린 협주곡이 다른 현악기들에 비해 수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바흐,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슈만, 멘델스존, 차이콥스키, 브루흐, 브람스, 드보르자크 외에도 바이올린 협주곡을 남긴 작곡가들은 수없이 많다. 그렇다면 첼로 협주곡은? 중후한 드보르자크의 작품이 먼저 떠오른다.
그 다음으로는 재클린 뒤 프레의 비운의 삶을 상징하는 엘가의 [첼로 협주곡]과 슈만, 생상스, 보케리니, 좀 더 거슬러 올라가 비발디 등의 첼로 작품이 떠오른다. 그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하이든이 남긴 첼로 협주곡 두 곡이다. 하이든의 첼로 협주곡 가운데는 원래 2번이 작품성을 더 인정받고 인기를 얻었으나, 최근 광고 등에 등장하며 더욱 많이 연주되고 있는 [첼로 협주곡 1번] 쪽이 21세기 청중들과 더 가깝게 공명하는 듯하다.
에스테르하지의 궁정악단 책임자
[첼로 협주곡 1번]은 1765~1767년경에 작곡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이든이 에스테르하지 후작의 궁정에 신설된 궁정악단의 책임자로 고용되어 아이젠슈타트에 부임한 것이 1761년, 하이든이 29세 때였다. 궁정악단은 궁정 내 주간 정기 콘서트를 개최하고 축하 행사가 있을 때면 음악으로 흥을 돋우는 일을 했다. 하이든은 행사에 맞는 음악을 작곡해 악단을 연습시키고 공연을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당시 하이든은 “나는 세상으로부터 단절되었다. 내가 갈 길은 분명하며, 나는 충분히 독창적이다”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결국 에스테르하지 궁에서의 생활은 하이든에게 선택과 집중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되었다는 말이 된다. 하이든은 1760년 대에 비르투오적인 협주곡 양식의 작품을 많이 작곡했는데, 이 작품도 그중의 하나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하이든은 1760년대 전반기에 연주자들의 뛰어난 연주 실력을 반영하는 작품을 썼다. 협주곡적인 색채를 띤 교향곡이나 몇 곡의 협주곡(바이올린 두 곡, 첼로 한 곡, 호른 한 곡 등)이 그것이다. 이 중 첼로 협주곡 한 곡, 플루트 협주곡 한 곡, 호른 협주곡 두 곡, 콘트라베이스 협주곡 한 곡의 악보는 안타깝게도 전해져 오고 있지 않다. 당시 에스테르하지 문고가 화재로 인해 소실됐기 때문이었다.
1악장 - 모데라토 독주와 총주를 날카롭게 대비시키고 단조로운 반주의 음형이 바로크적인 영향을 느끼게 한다. 전고전파와 바로크를 융합하는 하이든 초기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매우 경쾌한 총주로 시작되며 합주와 독주가 되풀이되는 바로크적인 리토르넬로 형식의 영향이 보인다.
Han Na Chang haydn cello concerto Philharmonic Sinfonietta Berlin
2악장 - 아다지오 하이든 특유의 우아한 선율미를 느낄 수 있는 악장. 고요하고 편안하며 서정적이다.
Han Na Chang haydn cello concerto Philharmonic Sinfonietta Berlin
3악장 - 알레그로 몰토 1악장과 거의 같은 구성으로 날렵하고 경쾌하다. 바로크 협주곡과 마찬가지로 총주 부분에서는 간결하게 주제가 연주되고 독주 첼로 부분에서는 첼리스트가 마음껏 기량을 발휘할 수 있다.
Han Na Chang haydn cello concerto Philharmonic Sinfonietta Ber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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