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예술문화

[스크랩] 모차르트 / 피가로의 결혼

오늘행복스마일 2019. 2. 14. 17:05

모차르트 / 피가로의 결혼                 





                                                                                                                                                                                                           

 



아내를 죽였다는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힌 은행원 앤디의 20년에 걸친 탈옥 준비 이야기가 깔끔 하게

다루어졌던 영화 '쇼생크 탈출'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은 주인공이 교도소 방송을 통해 모차르트의

오페라를 틀어 주는 장면이었다. 마이크를 통해 흘러나오는 음악을 듣던 죄수들의 얼굴 에 나타났던

평화로운 표정은 영화를 보던 사람들에게도 잠시 현실을 벗어나 안락감을 느끼게 해 주었다.

그리고 그 마술 같던 음악은 바로 이 ≪피가로의 결혼≫중에서 '편지의 이중창'이었다.다.                                                                                                            

이 오페라는 18세기의 프랑스 극작가 보마르셰가 쓴 희곡을 다폰테라는 사람이 고치면서 동시에

 모차르트가 계속 음악을 붙여 가며 6주만에 모두 완료한 음악이다. 이 곡의 초연은 1786년

  빈의 부르크라는 극장에서 황제까지 참석하여 거행됐지만 이렇게 상연되기까지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그 까닭은 보마르셰의 원작이 프랑스 혁명 전야의 부패하고 타락한

 지배층을 통렬하게 비판, 조소하는 내용의 희곡이어서, 본국 프랑스는 물론이고 빈에서도

기피되는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이런 내용의 오페라가 그대로 상연될 수 있었던 것은 다폰테의 뛰어난 솜씨와 정치적 역량에

 의해서였다고 한다.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을 삭제하고 재치 있게 대 본을 만들어 황제의 허가를

 얻어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희곡은 얼마후 일어나는 프랑 스 혁명의 도화선 중 하나가

                                                  되는 역사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이 오페라의 배경은 보마르셰가 쓰고 로시니가 작곡한 ≪세빌리아의 이발사≫와 같은 17세기

                       스 페인의 알마비바 백작의 집이다. 바람둥이 백작 알마비바와 로지나라는 소녀가 재치 있는

                            이발사 피가로의 힘을 빌어 결혼을 한다는 내용의 ≪세빌리아의 이발사≫의 속편 격인

                       이 ≪피가로의 결 혼≫은 백작의 시종이 된 피가로와 하녀 스잔나의 결혼에 관한 이야기이다.

              

                           모차르트의 4대 오페라는 모두 한결같이 음악이란 얼마나 강력하게 극적 형식을 만들 수

                                   있는가 를 보여주는 본보기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피가로의 결혼≫과

                                 ≪마술 피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와 같은 극적인 형식이 얼마나 감동적인

                               표현 도구인가를 웅변해 주는 것이다. 모차 르트의 '드라마로서의 오페라'형식의

                                         완성은 그가 우리에게 남겨 준 또 하나의 값진 유산이라 하 겠다.




 

                

   



출처 : 바람에 띄운 그리움
글쓴이 : 청송1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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