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예술문화

[스크랩] 너그러운 마음으로.....

오늘행복스마일 2014. 4. 1.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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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는 행적이 잘 알려져 있지않지만,

중국에서는 미륵보살의 화현이라고 하여 신앙의 대상으로 섬겨지고 있다.

포대화상은 중국 당나라 명주 봉화현 사람으로 법명은 차(此)이다.

호를 장정자라 했고 악림사에 출가 했다. 뚱둥한 몸집에 얼굴은 항상 웃는모습이었으며,

배는 풍선처럼 늘어져 괴상한 모습으로 지팡이 끝에다 커다란 자루를 둘러메고 다녔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포대화상이라고 불렀다.                          

                                    皆 大 歡 喜 (개 대 환 희) 모두의 기쁨으로   

 

 

그 자루 속에다 장난감, 과자, 엿 등을 가득히 넣고는

마을을 돌면서 아이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포대화상은 무엇이든 주는 대로 받아먹고, 

땅을 방바닥으로 삼고, 구름을 이불삼고 어느 곳에서든지 벌렁 누워 태평하게 코를 골며

이 마을 저 마을 돌아다니면서 세속 사람들과 같이 차별없이

어울리면서 길을 가르치고 이끌었다.  

 時 .. 歡喜(환희) 是笑(시소) 是禪(시선) .기쁨은 미소며 선이다.  

 

그는 자연과 더불어 자고 깨었으며

자연과 더불어 행하였고 대자연으로 돌아간 걸림없는 대자유인이었다.

연꽃과 같은 삶이었다.

사방을 걸림없이 다니며, 천지를 내 집 삼아 살던 포대황상은

때때로 길흉을 예언하였는데 조금도 틀림이 없었다.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날이어도 스님이 나막신을 꺼내신고 나타나면 어김없이 비가 내렸다.  

 

一笑空中色是空, 如斯之謂空乎色, 是色是空說不窮 , 相俱无眼界中

(일소공중색시공 여사지위공호색  시색시공설불궁   상구무안계중)

한번 웃음에 공가운데 색이 공이라

다만 이공을 이르러 색이라하니 색과 공을 설함에 끝이 없다.  

 

 

 그리고 장마철이라 비가계속 내리다가 스님이 짚신을 신고 다니면

비가 그치고 날이 개이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의 복장을 보고 날씨의 변화를 알아채곤 했다.

그는 약간 정신이 나간 사람 같았지만 사람과 어울려 길흉화복에 대해 곧 잘 얘기를 했는데 아주 신통했다.   

 

 

 

한 사람이 포대화상에게 물었다.

"스님! 우리는 스님이 매우 높은 깨달음에 도달하신 훌륭한 스님이라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와 같은 장난스러운 행동은 저희들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어찌하여 귀중한 시간을 아이들과 노는데만 허비하고 계십니까? 

정말 스님께서 선에 통달 하셨다면 저희들에게 선의 진수를 보여주십시오."

 

 

이 말이 끝나기 무섭게 포대화상은

자신의 포대를 땅바닥에다 '쿵' 소리가 나도록 내려 놓고는 이렇게 말했다.

 "이것이다! 이것이 선의 진수이다.!"

그들이 무슨 뜻인지 모르고 어안이 법벙하여 서로 얼굴만 쳐다보고 있자,

포대화상은 이렇게 들려주었다.

"이것이 내가 보여 주고자하는 전부이다.

내가 짐을 내려놓았듯이 그대들도 자신의 짐을 벗도록 하라."   

 

 

그러자 그들이 이렇게 물었다.

"그러면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그러자 그는 아무 말 없이 포대를 후다닥 걸머지고는 발길을 내디디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것이 바로 그 다음 일이다.

그러나 나는 짐을 짊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이 짐을 나의 짐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제 나에게 이 세상의 모든 짐들은 단지 어린이들을 위한 장난감이 되어버렸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미친 사람으로 취급 받기도 하였다.

짓굿은 아이들이 막대기로 번갈아가며 때리기도 하였으나

그는 웃음으로 받아 넘기고,

 아이들과 실랑이질하기도 하며 바보짓을 하였다.

그러나 그의 행동은 상견(相見). 사견(邪見)을 가진 일반인들을 제도하기 위한 가르침이었다.

 

 

 

포대화상은 다음 네편의 게송을 남겼다.

一鉢千家飯 발우하나로 천 집의 밥을 머고,

孤身萬里遊 외로운 몸 만리에 노닌다.

靑目覩人少 푸른 눈은 사람을 보는 일 없고,

 問路白雲頭 길을 물으니 백운의 끝이더라.   

 

騰騰自在無所爲 늠름하고 자재하여 하는 일 없으니,

閑閑究竟出家兒 한가롭고 한가로와 출가한 장부일세.

若覩目前眞大道 눈 앞에 참된 도를 본다 하여도,

不見纖也大毫奇 티끌 만큼도 기이하게 여기지 않의.   

 

 

 

我有一布袋 나에게 한 포대가 있으니,

虛空無罫碍 허공에 걸림이 없어라.

展開邊宇宙 열어 펴면 우주에 두루하고,

入時觀自在 오므리면 관자재로다.  

 

 

 

彌勒眞彌勒 미륵 참 미륵이여, 

分身千百億 천백억의 몸으로 나누어,

時時示時人 때때로 시속 사람들에게 보이나,

時人自不識 세속 사람들이 스스로 알지 못하더라.

 

포대화상은 네 번째의 게송을 마지막으로 남기고,

산 속 큰 바위에 단정히 앉은 채로 자연인 답게 입적하시니,

수많은 사람들과 날짐승 들짐승이 모여들어 그의 죽음을 슬퍼하였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포대화상을 미륵불의 화현으로 모시며,

현재도 중국 악림사 동당에는 포대황상의 전신이 그대로 모셔져 있어서

깨어날 때를 기다린다고 한다.

 

또한 악림사 입구에는 어마어마하게 큰 석상이 앉은 모습으로 웃고 있고,

석상 밑 글귀에는 천하의 품기 어려운 일도 다 포용할 수 있고,

웃는 그 얼굴은 세상의 어리석은 일들을 너그운 웃음으로 받아들이다  라고 적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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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주사 가수 정솔모 

09년 찬불가요 대상곡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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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아름다운 노래사랑
글쓴이 : 정솔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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