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00원짜리 거북선이 정주영을 살렸지요 ...
◈ 정주영과 거북선 ◈
1970년 5월초 어느날 밤 정주영은 청와대 뒤뜰에서 박정희 대통령과 함께 앉아 있었어요 무거운 침묵이 오랜시간 흘렀지요 박 대통령이 막걸니 한사발을 들이키고 담배를 하나 피워 물더니 정주영에게도 한대를 권했어요 정주영은 원래 담배를 피우지 않았지요 그러나 그날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고 말할 분위기가 아니었어요 원래 과묵한 박 대통령 이지만 이날은 더욱 말이없이 시간만 흘렀지요 정주영은 박 대통령이 불을 붙여준 담배를 뻐끔뻐끔 피우고 있었는데 드디어 박 대통령이 입을 열었어요 “한 나라의 대통령과 경제총수 부총리가 적극 지원하겠다는데 그거 하나 못하겠다고 여기서 체념하고 포기를 해요? 어떻게 하든 해내야지 ..!! 임자는 하면된다는 불굴의 투사 아니오?” 실은 정주영도 조선소를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긴 했었지요 그러나 그건 제반 여건상 지금은 아니고 나중 일이었어요 하지만 대통령은 그에게 시간을 주지않고 압박 아닌 압박을 하고 있었지요 이유는 있었어요 곧 포항제철이 완공되는 때였지요 그러니까 포항제철에서 생산되는 철을 대량으로 소비해줄 산업이 필요했던 거지요 당시 김학렬 경제부총리는 먼저 삼성 이병철에게 조선 사업을 권유했어요 정주영은 삼성 이병철에게 거절당한뒤 자신에게 화살이 날아왔다는 것도 알고 있었지요 결국 정주영은 그날 박대통령에게 승낙을 하고 말았어요 "각하의 뜻에 따라 제가 한번 해 보겠읍니다" 그리고 그는 결심 했어요 “그래 한번 해보는 거야 !! 못할 것도 없지!! 그까짓 철판으로 만든 큰 탱크를 바다에 띠우고 동력으로 달리는게 배지!! 뭐. 배가 별건가? ” 어렵고 힘든 일에 부딪치면 쉽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정주영의 특기가 발휘되는 순간이었지요 정주영은 조선업자로 조선소 건설을 생각한게 아니라 건설업자로서 조선소 건설을 생각했어요 배를 큰 탱크로 생각하고 정유공장 세울 때처럼 도면대로 철판을 잘라서 용접을 하면 되고 배의 내부 기계는 건물에 장치를 설계대로 앉히듯이 도면대로 제자리에 설치하면 된다고 여긴 것이지요 그러나 당시에는 우리나라에 조선소를 지을만한 돈이 없었어요 대형 조선소를 지으려면 해외에서 차관을 들여와야 하는데 해외에서 차관 얻기란 하늘에 별따기 였지요 그래서 일본에도 가고 미국에서 갔어요 그렇지만 아무도 정주영을 상대해주지 않았지요 오히려 미친놈 취급만 당하고 말았어요 “너희같은 후진국에서 무슨 몇십만톤의 배를 만들고 조선소를 지을수 있느냐? ”는 식이었지요 좀처럼 화를 내지않는 정주영이었지만 속으론 울화가 치밀면서 약이 바짝 올랐어요 그때부터 하면된다는 모험심이 발동하기 시작 했지요 "안 된다고? 그래 누가 이기나 한번 해보는거야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데 ..." 당장 필요한건 돈이었어요 해외에서 차관을 얻으려면 3번에 걸친 관문을 뛰어 넘어야 했어요 일본과 미국에서 외면 당한 정주영은 영국 은행의 문을 두드리기로 했지요 그러나 영국은행 버클레이즈와 협상을 벌였으나 신통한 반응을 얻을수 없었어요 우선적으로 돈을 빌리기 위해선 영국식 사업계획서와 추천서가 필요했지요 그래서 정주영은 1971년 영국 선박 컨설턴트 기업인 A&P 애플도어에 사업계획서와 추천서를 의뢰했어요 타당성 있는 사업계획서와 추천서가 있어야 은행에서 돈을 빌릴수 있었기 때문이었지요 얼마후 사업계획서는 만들어 졌지만 추천서는 해줄수 없다는 거였어요 정주영은 영국의 유명한 조선회사 A&P애플도어 회장의 추천서를 받기위해 직접 런던으로 날아갔지요 그에게는 조선소를 지을 울산 미포만의 황량한 모래사장을 찍은 흑백사진 한장이 전부였어요 런던에 도착하여 일주일만에 A&P 애플도어의 찰스 롱바톰 회장을 어렵사리 만났지요 그러나 롱바톰 회장은 비관적인 말만 되풀이 하고 있었어요 “아직 배를 사려는 사람도 나타나지 않고 있고 또 현대건설의 상환능력과 잠재력도 믿음직스럽지 않아 힘들것 같다”는 말이었지요 그럼 "한국 정부가 보증을 서도 안됩니까?" 그러자 그는 "한국정부도 그 많은 돈을 갚을 능력이 없는걸로 알고있다" 고 말했어요 모든것이 수포로 돌아가는 순간 이었지요 이때 궁하면 통한다는 정주영식 기지(奇智)가 발동했어요 정주영은 문득 바지 주머니에 들어 있는 500원짜리 지폐가 생각 났지요 지폐 그림은 바로 거북선이었어요 정주영은 주머니에서 거북선 그림의 지폐를 꺼내 테이블위에 펴놓으며 "회장님!! 이걸 잘 보시오!! 이 지폐는 자랑스런 우리나라 역사를 그려낸 지폐인데 이 그림은 거북선이라는 철로 만든 함선이지요 당신네 영국의 조선역사는 1800년대 부터 이지만 한국은 영국보다 300년이나 앞선 1500년대에 이 거북선을 만들어냈고 이 거북선으로 일본과의 전쟁에서 일본의 함선을 괴멸시킨 역사적인 철선이지요 한국이 가지고 있는 무궁무진한 잠재력이 바로 이 돈안에 담겨있으니 다시한번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롱바톰 회장은 의자를 당겨 앉으며 지폐를 들고 꼼꼼히 살펴보기 시작했어요 앞면에는 한국의 국보 1호인 숭례문이 있고 뒷면에는 바다에 떠있는 배가 그려져 있었지요 그 모습이 거북이와 많이 닮았어요 "정말 당신네 선조들이 실제로 이 배를 만들어 전쟁에서 사용했다는 말입니까?" "그렇구 말구요 우리나라 이순신 장군이 만든 배입니다 한국은 그런 대단한 역사와 두뇌를 가진 나라 이지요 불행히도 산업화가 늦어졌고 그로 인해 좋은 아이디어가 묻혀 있었지만 잠재력만은 대단한 나라 입니다 우리 현대도 자금만 확보된다면 훌륭한 조선소와 최고의 배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회장님!! 버클레이 은행에 추천서를 보내주십시오 " 정주영은 조금도 기죽지 않고 당당한 태도로 롱바톰 회장을 설득했어요 롱바톰 회장은 잠시 생각한뒤 지폐를 내려놓으며 손을 내밀었지요 "당신은 정말 훌륭한 조상을 두었소 당신은 당신네 조상들에게 감사해야 할 겁니다" 롱바톰 회장의 얼굴에 어느새 환한 미소가 번졌어요 "거북선도 대단하지만 당신도 정말 대단한 사람이오 당신이 정말 좋은 배를 만들기를 응원하겠오!!" 그러면서 롱바톰 회장은 얼굴에 환한 미소와 함께 축하 악수를 청하고 있었지요 수많은 프레젠테이션과 완벽하게 만든 보고서에도 'NO'를 외쳤던 롱바톰 회장의 마음을 움직인 것은 바로 500원짜리 지폐 한장 이었으며 이는 정주영의 번뜩이는 기지의 산물이었지요 그날 롱바톰 회장은 현대건설이 고리원자력 발전소를 시공하고 있고 발전계통이나 정유공장 건설에 풍부한 경험도 있어 대형조선소를 지어 큰 배를 만들 능력이 충분하다는 추천서를 버클레이즈 은행에 보내주었어요 정주영의 기지(奇智)로 첫 번째 관문이 통과되는 순간 이었지요 며칠뒤 버클레이즈 은행의 해외 담당 부총재가 점심을 같이 하자는 연락이 왔어요 점심 약속 하루전 정주영은 호텔에서 초조와 불안속에서 시간을 보내느니 만사 제쳐놓고 관광이나 하는게 나을것 같았지요 그는 현대건설 수행원들과 셰익스피어 생가와 옥스퍼드대를 둘러보고 낙조 무렵에는 윈저궁을 관광 했어요 이튿날 정주영은 우아한 영국 은행의 중역 식당으로 안내되었지요 자리에 앉자마자 버클레이즈 은행의 해외담당 부총재가 물었어요 “정 회장의 전공은 경영학입니까? 공학입니까?” 소학교만을 졸업한 정주영은 짧은 순간 아찔했지요 그러나 태연하게 되물었어요 “아 ~ 제 전공이오? 그 이전에 우리가 당신네 은행에 제출한 사업계획서는 보셨는지요?” “아! 네 잘 봤습니다 !!” 정주영은 순간적으로 전날 관광하다가 옥스퍼드대에 들렀을때 졸업식 광경을 본 생각이 났어요 “어제 내가 그 사업계획서를 가지고 옥스퍼드대에 갔더니 한번 척 펼쳐보고는 바로 그 자리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주더군요” 하면서 태연하게 농담을 했어요 정주영은 구질구질하게 자신이 학력은 짧지만 사업경험은 누구보다 많다고 말하지 않았지요 오히려 그의 큰 배포를 보여주는 유머를 내 던졌어요 그러자 부총재가 껄껄 웃으면서 말했지요 “옥스퍼드대 경영학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도 그런 사업계획서는 못 만들겁니다 당신은 그들보다 더 훌륭하군요 당신의 전공은 유머 이시군요? 우리 은행은 당신의 유머와 함께 당신의 사업계획서를 수출보증국으로 보낼테니 행운을 빌겠소!!” 이 얼마나 멋지고 통쾌한 일인가? 정주영의 유머 한마디가 그 어려운 차관을 이끌어 낸 것이지요 부총재가 정주영을 만나자고 한 건 자신들이 빌려줄 돈으로 조선소를 만들려는 CEO의 됨됨이를 보기 위해서였지요 부총재는 이런식의 만만한 자신감을 갖고 있는 CEO라면 대출을 해 주어도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최종적인 확인을 한 것이지요 그렇지만 사실 정주영이 은행 쪽으로부터 오케이 사인을 받은건 사전에 치밀한 준비가 있었기 때문이었어요 실제로 현대건설은 치밀한 사업계획서를 만들었고 그 치밀함을 인정한 은행이 대출을 해주기로 결정한 것이지요 은행쪽은 사전에 현대가 건설한 화력 발전소, 비료 공장, 시멘트 공장을 치밀하게 조사했던 것이지요 그러나 최종적인 확신은 정주영의 배포가 한 것이나 다름없지요 이렇게 해서 두번째 관문도 무사히 통과 되었어요 그러나 아직도 마지막 관문이 남아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보면 가장 어렵고 힘든 관문이었지요 영국은행이 외국에 차관을 주려면 영국 수출신용보증국(ECGD)의 보증을 받아야 했어요 그런데 수출신용보증국 총재는 배를 살사람의 계약서를 가지고 와야 승인해 줄수 있다고 했지요 “만약 내가 배를 구입한다고 가정했을때 작은배도 아니고, 4~5천달러 짜리 배를 세계 유수의 조선소들을 다 제쳐놓고 선박 건조 경험도 전혀 없고 또 조선소도 없는 당신에게 배를 주문하겠읍니까? 설사 당신네가 배를 만들수 있다해도 사주는 사람이 없으면 어떻게 원리금을 갚을수 있겠소? 입장을 바꾸어 당신이 나 라면 배를 주문할 사람이 없는데 보증을 해주겠소? 그러니까 배를 살사람이 있다는 확실한 증명을 내놓지 않는이상 나는 이 차관을 승인할수 없소!!” 정말 난감했지만 정확한 지적이었지요 당시 우리나라는 너무도 가난한 나라였어요 그런 가난한 나라에서 배를 만든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었는지도 몰라요 배를 만든다고 해도 그 배를 믿고 사갈 사람이 없었던 것이지요 정주영은 다시 울산 미포만의 황량한 바닷가의 사진을 꺼내놓고 깊은 시름에 잠겼지요 "정말 내가봐도 한심한 사람이었어요" 그러면서 자신처럼 정신 나간 사람을 찾아야 했지요 그렇지만 "내가 누구냐? 천하의 정주영 아니냐? 여기서 무너질 내가 아니지 !!" 그날부터 마음을 다잡아 먹고 존재하지도 않는 조선소에서 만들 배를 사줄 선주를 찾아 나섰던 거지요 허허 벌판 모래사장 사진 한장을 내밀며 “당신이 내 배를 사주겠다고 계약만하면 내가 영국에서 돈을 빌려 이 백사장에 조선소를 짓고 배를 만들어주겠소!!” 미친놈 취급당하기 딱 맡는 말이었지요 그런데 한번 만나고 두번 만나고 세번 만나니까 그런 정신 나간 사람이 있었어요 그는 다름아닌 선박왕 오나시스의 처남이었던 그리스의 "리바노스"였지요 리바노스가 정주영의 배포를 믿고 미포만 백사장 사진만 보고 계약을 했어요 선박에는 세계적인 리바노스지만 정주영의 사람 됨됨이에 밀려 파격적으로 정주영과 계약을 맺었지요 하지만 정주영 역시 그에게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 했어요 “틀림없이 좋은 배를 만들어 주겠다 대신 배값을 싸게 해주겠다 만약 약속을 못 지키면 계약금에 이자를 얹어주겠다 그래서 계약금은 조금만 받겠다 우리가 배를 만드는 진척상황을 보고 조금씩 배값을 내라 우리가 만든 배에 하자가 있으면 인수를 안해도 좋고 원금은 몽땅 되돌려주겠다!!” 정주영은 리바노스가 보낸 자가용 비행기를 타고 스위스에 있는 그의 별장에 가서 유조선 2척을 주문받았지요 이렇게 해서 마지막 관문을 넘어섰다 하네요 정말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든 신화적인 이야기지요 그 뒤부터 정주영은 부하직원이 어렵다고 하면 "해보기나 했어?" 라는 유행어를 만들어 냈다 하지요 정주영은 귀국하여 곧바로 박정희 대통령께 보고를 드렸어요 박정희 대통령은 청와대 정문앞까지 달려나와 그를 맞았지요 그때 지도를 놓고 볼펜으로 그리며 본인의 구상을 설명하자 박정희 대통령은 빙그레 웃으며 비서들에게 정회장이 볼펜으로 그리는 대로 공장을 짓게 해주고 정부에서 지원할수 있는것은 무엇이든 지원하라고 지시를 했다 하네요 훗날 박대통령은 울산현장에 자주 들러 막걸리를 같이 나누며 정주영을 격려했다 하지요 하지만 그건 준비 작업에 불과 했어요 먼저 배를 만드는 조선소를 짓고 그 조선소에서 다시 배를 만들어야 했지요 그러나 정주영은 이때 그의 특기인 역발상 창의력을 발휘했어요 조선소를 짓고 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조선소와 배를 동시에 만들기로 한 것이지요 “조선소는 조선소이고 선박건조는 선박건조다 반드시 다 지어진 조선소에서 선박을 만들어야 된다는 법이라도 있는것이냐?” 그러면서 정주영은 조선소 건설과 선박 건조를 병행해서 진행시켰어요 제일먼저 스웨덴에서 배 만드는 설계사를 데려왔지요 배 만드는 기술을 가르쳐 달라고 ... 배 만드는 공장도 없으면서 모래사장의 모래를 포크레인으로 퍼내고 웅덩이를 파놓고 거기에 올라오는 물을 펌프로 퍼내 가면서 그 웅덩이 속에서 최초의 배를 만들었어요 공장도 없이, 독크도 없이, 모래를 퍼내 놓고 그 속에서 리바노스가 주문한 배 한척을 만들면서 동시에 방파제를 쌓고, 바다를 준설하고 안벽을 만들고, 도크를 파고, 14만평의 공장을 지었지요 거의 모든 직원들이 새벽 4시면 일어나 여기저기 고인 웅덩이 물에 대충 얼굴을 씻고 일터로 나가 밤늦게까지 일하고 숙소에 돌아와 구두끈도 못 푼채 잠을자며 배를 만들었어요 정주영도 거의 울산에서 살다시피 했지요 어쩌다 서울에 오면 새벽 4시에 어김없이 서울에서 울산으로 내려갔어요 이른 새벽 남대문 근처를 지날때면 부부가 그날 팔 물건을 리어카에 싣고 남편은 앞에서 끌고 아내는 뒤에서 밀며 길을 지나는 장사꾼들을 보곤 했지요 그럴 때마다 정주영은 자신도 모르게 목젖이 뜨거워 졌어요 저렇게 새벽부터 열심히 일을 해야만 생계를 꾸려 갈수있고 자식을 키울수있는 것이 우리들의 현실임에 너무도 가슴이 아팠지요 “그래!! 모든 이들의 삶은 다 그 자리에서 나름대로 진지하고 엄숙한 것이다 얼마 안되는 하루벌이를 위해서도 저토록 필사적으로 열심인데…….” 훗날 정주영은 그들에게 마음에서 우러나는 유대감과 존경심을 많이 느꼈다고 하네요 그때마다 "그래 다 같이 노력해서 하루빨리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야지"하는 생각으로 주먹에 불끈 힘을 주었다고 했어요 최초의 배가 완성되던날 막아 놓았던 바닷물을 딱 텃지요 물이 웅덩이로 쏴 들어오면서 배가 붕 떴어요 그리고 잠시후 붕뜬 배가 바다 쪽으로 쑥 밀려 나갔지요 세상이 온통 뒤집어 졌어요 직원들은 서로 부둥켜 앉고 덩실덩실 춤을추며 눈물바다가 되었지요 단 한척의 배도 만들지 못했던 우리가 세계적인 대형 선박을 만든 것이지요 이것이 세계 제1의 조선국가로 성장하게 된 바탕이 되었지요 건조 능력 70만톤, 부지 60만평, 70만톤급 드라이 도크 2기를 갖춘 국제 규모의 조선소 준공을 본것은 1974년 6월. 기공식을 한 1972부터 2년3개월 만이었어요 이날 박정희 대통령은 준공식에 참석하여 조선입국(造船立國)’이라는 휘호를 써 주었지요 현대조선은 그렇게 세워졌어요 그러나 한창 잘나가는 듯 하던 조선사업에 위기가 닦쳐왔지요 이는 바로 1973년에 불어 닥친 오일쇼크 때문이었어요 오일쇼크로 인해 유조선을 주문했던 사람들이 배를 가져가지 않겠다는 취소가 잇따랐지요 현대조선이 만든배 가운데 3척이 울산 앞바다에 그냥 떠 있었어요 그 중 1척은 오나시스의 처남이었던 그리스의 리바노스가 주문한 유조선 이었지요 이제 막 걸음마 단계인 현대조선으로서는 휘청할수 밖게 없었어요 그러나 정주영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역발상을 생각 했지요 “만들어 놓은 배를 가져가지 않으면 우리가 그 배를 갖고 새로운 사업을 하면 되는것 아니냐?” 정주영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지요 1976년 3월 인도하지 않은 초대형 유조선 3척을 가지고 아세아상선을 설립 했어요 우리나라에서 수입해 오는 기름을 우리가 우리 유조선으로 운반하겠다는 생각이었지요 하지만 그동안 우리나라에 기름을 실어 날으던 외국 선박회사들이 가만히 있을리가 만무했지요 아세아 상선에 수송권을 넘겨주는 댓가로 1400만달러를 요구했어요 그렇지만 정주영은 받아들이지 않았지요 “그것은 말도 안되는 억지지 내가 택시를 타다가 자가용을 구입했는데 택시회사에 돈을 주어야 하나? 그 동안은 우리한테 유조선이 없어서 자기네 배를 택시처럼 돈주고 빌려 쓴 것인데 우리가 배를 만들고 우리배로 우리기름을 운반하겠다는데 돈을 달라? 말도 안되는소리!! 그런요구는 절대 받아들일수 없다” 였지요 정주영은 뚝심으로 버텄어요 8개월을 버텼더니 3백만달러로 떨어졌어요 그래도 옴싹달싹 안하고 버텼지요 결국에는 10원도 안주고 우리기름을 현대 아세아상선에서 운송할수 있었어요 거기에는 박정희 대통령의 뚝심도 큰 힘이 되었다 하네요 그렇게 출발했던 아세아상선은 지금 현대상선이 되었지요 오일쇼크로 몹시도 정주영을 힘들게 했던 현대조선은 요즘 세계적인 현대중공업이 되었구요 이것저것 구실을 붙여 다 만들어진 유조선을 안 찾아가려고 떼를 썼던 리바노스 그러나 정주영은 그를 고마운 사람으로 생각했다 하네요 어쨌든 황량한 모래벌판 사진 한장을 보고 배를 주문해 주었던 지난날의 고마움을 잊을수가 없었던 것이지요 그로부터 33년이 지난 2007년 5월 25일 현대중공업 도크에서 우리 해군의 이지스함이 진수됐어요 정주영이 처음 조선소를 짓겠다고 했을때 우리해군은 미군이 폐기처리한 구축함을 가져다 페인트칠을 해서 쓰고 있었지요 천지개벽이란 이런 일을 두고 하는 말인가봐요 이날 진수식에서 정몽준 회장은 500원 짜리 거북선 이야기를 하며 아버지 정주영 회장을 그리워 했다 하네요 지금 전세계 바다에 새로 나오는 배 5척중 1척이 현대중공업 제품이고 10척중 4척이 한국산이라 하지요 한국 조선소들은 중국에 싼가격으로 수주를 맞긴 배들은 거들떠 보지도 않고 있지요 그래도 주문이 너무 밀려 배를 만들 도크가 없다 하네요 길이 200m에 15층 높이의 배를 땅위에서 조립해 바다로 끌고가 띄우는데 이런 신 공법은 한국 조선소에서만 하고 있으며 선박 엔진 또한 세계최고라 하지요 엔진을 만드는 공장의 상무는 이 기술자들은 “나라의 보물”이라고 했어요 이들이 세계 선박 엔진시장의 45%를 싹쓸이하고 있다 하네요 그러나 2014년부터 불어닥친 불황의 여파로 몇년간 고전은 했지만 지금 세계의 선주(船主)들이 한국으로 몰려들고 있어요 모래바람이 휘날리던 미포만은 이제 배 조립품을 놓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비좁아졌지요 그곳에선 3일마다 1억 달러짜리 거대한 배가 한척씩 쏟아지고 있어요 현대중공업 사람들은 “배를 찍어 낸다”고 하지요 세계 조선역사에 이런일은 없었다고 하네요 한척의 배를 만든 이익금으로 오늘날의 현대중공업이 만들어진 것이지요 그래서 정주영은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사람이라 했나봐요 그리고 또 1984년 "정주영 유조선 공법"이라는 내용으로 또한번 세계를 놀라게 했지요 당시 충남 서산간척사업 A지구 매립공사는 6.4㎞를 연결함으로써 완공되는 사업이었지요 이 사업으로 생기는 육지는 여의도 면적의 43배에 해당하는 엄청난 땅이었어요 바다를 막아 옥토를 만드는 국가사업에 마지막 물막이 공사에 문제가 생겼어요 이곳은 조석간만의 차가 크고 드나드는 물의 양이 3억 4천만 톤, 밀물시의 유속은 초당 8미터에 달해 20톤에 달하는 돌망태를 넣어도 그대로 물에 휩쓸려갔지요 흔히 최종 물막이 공법은 케이블과 바지선 등 해상장비로 물막이 구간의 바닥을 점차 높여가는 점고식(漸高式) 또 덤프트럭등 육상장비를 이용해 점차 구간을 좁혀가며 축조하는 점축식(漸縮式) 그리고 이들 두 방법을 같이 쓰는 병행식 등이 있어요 하지만 서산 간척지 공사는 빠른 유속으로 인하여 통상적인 공사방법으로는 엄청난 비용과 작업기간이 오래동안 소요될것이 불을 보듯 뻔했지요 이때 정주영은 그 누구도 생각지 못한 대형 유조선으로 조수를 막아 놓고 물막이 공사를 하면 시간과 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내놓았어요 이 획기적인 공법의 사용으로 계획공기 45개월 가운데 36개월을 단축 9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방조제를 쌓는 성과를 올렸으며 280억원의 경비도 절약함으로써 전세계을 놀라게 했지요 정말 정주영 다운 배포요 정주영 다운 공법 이었지요 이 기술은 학계에서도 주목을 받아 "유조선공법"으로 명명되어 지금 세계 여러나라에서 배우고 있다 하네요 아무튼 우리나라 경제계의 큰 별은 가고 없어요 2001년 3월 21일 당신이 설립한 서울아산병원에서 8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지요 정주영 회장이 타계했을때 미국 CNN 방송이 한시간 이상을 특집으로 방송했는데 이것은 미국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하네요 호는 아산(峨山)이며 1915년 11월 25일에 농부인 아버지 정봉식(鄭捧植)과 어머니 한성실(韓成實)의 6남 2녀중 장남으로 강원도 통천에서 태어났지요 8세에 통천송전소학교(通川松田小學敎)에 입학하여 13세에 졸업하였으며 그와 함께 졸업한 동창생은 27명 그의 정식 최종학력은 소학교 졸업이 유일하지요 2000년 5월에 현대명예회장직에서 물려났고 1987년 제1회 한국경영대상, 1988년 국민훈장 무궁화장 1998년 IOC훈장과 노르웨이 왕실훈장을 수상하였으며 사후에는 2001년 5월 제5회 만해상 평화상이 추서되었지요 이후 5년뒤인 2006년 11월에 미국 타임(TIME)지 선정 아시아의 영웅에 선정되었으며 2008년 DMZ 평화상 대상이 특별 추서되었지요 불가능을 가능으로 하면된다는 신화를 창조하신 거인 정주영 !! 대한민국 근대사에 큰 획을 그은 경제대인 이었지요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세계 10대 경제대국이 될때까지 그의 업적은 실로 대단 했어요 우리는 그를 잊지 말어야 하지만 위인중에 위인 거인중에 거인으로 칭송받아 마땅하리라 생각 드는군요 긴글 읽으시느라 고생 많이 했어요 다음은 "정주영의 사랑"편을 올려 드릴께요 -모셔온글- ▲ 조선신화를 만들어낸 지금은 보기힘든 500원권 지폐 ... ▲ 건설현장에 선 정주영 회장... ▲ 당시 미포만 항공사진 ... ▲ 지금의 현대중공업 사진... ▲ 당시의 무용담을 들려주는 정주영 회장 ... ▲ 유조선을 이용한 물막이 전 사전 ... ▲ 유조선 공법 공사 후 사진 ... ▲ 50대때 정주영 회장 모습 ... ▲ 인류의 모든 발전은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의 주도 아래 이루워 졌다 - 아산 정주영... ▲ 모두가 불가능한 일이라고 할 때도 "한번 해보기나 했어?" 라는 퉁명스러운 반문과 함께 불굴의 추진력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로 난관을 돌파해 나갔지요 ... ▲ 청년 峨山의 모습 峨山은 서울로 올라와 힘겨운 막노동을 하면서도 "오늘보다 내일"을 확신하며 열심히 일을 했다 하지요 ... ▲ 64년 현대시멘트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박정희 대통령과 峨山 내외 ... ▲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이 고작 105달러에 불과했던 1965년 14억 7.900만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공사 금액이 걸린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한국 건설업계 최초로 해외 진출에 성공했지요 峨山은 이 공사로 엄청난 적자를 보았지만, 최신 장비 사용법과 선진 공법을 익힘으로써 후일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하는데 필요한 완벽한 기술력을 갖출수 있었다 하네요 사진은 태국 파타니 나라티왓 고속도로 현장을 살펴보는 峨山의 모습이지요 ... ▲ 1970년 7월 "단군 이래 최대의 역사"로 평가받는 경부고속도로 개통식이 열렸어요 이때 박정희 대통령 내외분과 함께 정주영 회장이 컷팅을 하고 있어요 ... ▲ 1970년 7월 峨山의 "우리는 할 수 있다" 는 신념으로 완공된 경부고속도로는 국가의 대동맥으로서 대한민국 사회, 경제, 문화발전의 근간이 되었지요 특히 1968년 2월 착공해 2년 5개월만에 428km의 고속도로를 완공함으로써 세계 최단시간 완공이라는 기록을 세웠어요 ... ▲ 정주영 회장 탄신 100주년 사진전 ...출처 : 바람에 띄운 그리움글쓴이 : 수정.. 원글보기메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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