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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바흐 / 오보에와 쳄발로를 위한 소나타 BWV1029

오늘행복스마일 2018. 12. 7. 05:55

바흐 / 오보에와 쳄발로를 위한 소나타 BWV1029 

                                  



Sonata for Oboe and Harpsichord

in G minor, BWV1029

바흐 / 오보에와 쳄발로를 위한 소나타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소나타 G단조. BWV 1029

 BWV1029는 협주곡처럼 빠르게-느리게-빠르게의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런만큼 스케일도 크고 매우 기교적이다.


                     제1악장; Allegro. 첫부분만 트리오 소나타풍이고 풍부한 모티프를 소재로 한 주제는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제3번>을 연상케 한다. 전개방법까지 비슷하다.


1악장 (Allegro)
Gonzalo X Ruiz, Oboe
Katherine Shao, Harpsichord

                           

                                 제2악장; Adagio. 감바와 하프시코드의 오른손이 각각 성부를 연주하며

                                                         얽히는 것이 인상적이다.


2악장 (Adagio)
Gonzalo X Ruiz, Oboe
Katherine Shao, Harpsichord


                     제3악장; Allegro. 활기찬 협주곡의 피날레를 연상케하는 악장으로 중간에 나타나는

                                                          칸타빌레가 매혹적이다.


3악장 (Allegro)
Gonzalo X Ruiz, Oboe
Katherine Shao, Harpsichord


비올라 다 감바와 하프시코드를 위한 소나타집

                  BWV 1027에서 BWV1029의 세 곡이 <비올라 다 감바와 하프시코드를 위한 소나타>다.

                   이 세곡의 작곡연대는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1717년에서 23년 무렵의 쾨텐시절의

                  작품이 아닌가 하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당시 바하의 지휘아래 있던 쾨텐의 궁정악단에는

                   크리스티안 페르디나트 아벨이라는 뛰어난 비올라 다 감바 주자가 있었는데 그가 바하의

                  비올라 다 감바용 작품의 창작을 자극하지 않았을까 하는 점과 동시에 쾨텐 공 레오폴트가

                               대단한 비올라 다 감바 애호가였다는 점이 그 같은 주장을 뒷받침한다.

                   누구보다도 하프시코드라는 악기의 생리를 잘 파악하고 있던 바하는 이 세 소나타에서도

                     이를 단순한 콘티누오악기에 머물게 하지 않고 콘티누오의 역할과 함께 오블리가토를

                 연주케 함으로써 마치 한 악기로 두대의 악기의 효과를 내도록 하고 있다. 때문에 이 곡들은

                     3성 소나타라고 볼 수 있는데 한 성부는 다 감바가, 다른 두 개의 성부는 하프시코드의

                                                   왼손과 오른손이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출처 : 바람에 띄운 그리움
글쓴이 : 청송1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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